환절기 두려운 알레르기 비염 콧물 원인 알아보기

 

환절기 두려운 알레르기 비염 콧물 원인 알아보기, 알레르기는 대부분 가벼운 증상을 보입니다.  코 막힘,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으로 나타나며 유발하는 원인 항원을 피하면 대개 호전됩니다. 원인은 주로 식물의 꽃가루와 미세 먼지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환절기는 봄과 가을로, 이 때 식물들이 꽃을 피우거나 꽃가루를 흩뿌리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환절기 두려운 알레르기의 비염 콧물 원인

 

환절기 두려운 알레르기 비염, 원인은 주로 식물의 꽃가루와 미세 먼지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봄과 가을로, 이 때 식물들이 꽃을 피우거나 꽃가루를 흩뿌리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봄에는 미세 먼지가 많이 발생하고 가을에는 건조한 날씨와 바람이 많아져 미세 먼지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는 사람들이 꽃가루에 높은 반응성을 보입니다. 대부분 봄과 여름에 발생하며, 이는 꽃들이 꽃가루를 생산하고 흩뿌리기 때문입니다., 꽃가루,는 바람에 의해 멀리 날아다니기도 하므로,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실내에서도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꽃가루의 주요 증상은 코 막힘, 재채기, 코가 간지럽고 가려움, 결막염, 비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코와 눈 주위에서 발생하며, 호흡기나 피부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특히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2 미세 먼지와 알레르기

미세먼지는 알레르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기 중에 떠다니는 작은 입자로, 주로 공장, 차량 배기 가스, 산불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호흡기로 들어가면 호흡기 계통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 자체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발하는 물질인 알레르기가 포함될 수 있으며, 흡입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는 반응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는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고 호흡기 기관의 민감도를 증가 시킵니다.

원인 물질을 흡입하면 반응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호흡기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역학 및 통계

 

알레르기 질환은 매우 흔하며, 전세계적으로는 약 20%의 인구가 질환을 가지고 있다 합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만성질환건강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만 19세 이상 성인 비염의 유병률은 16.7%, 아토피 피부염은 4.8%, 천식은 3.2%로 나타났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원인

3. 증상

 

환절기 알레르기는 봄과 가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이 기간에는 여러 가지 원인 물질이 공기 중에 많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코 막힘: 코가 막히고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코 막힘은 비염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 입니다.
– 재채기: 급격하고 연속적인 재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재채기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강 분비물: 비강에서 수증기와 점액이 분비될 수 있으며, 코에서 물림 또는 점액의 분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 가려움증: 코, 눈, 목, 피부 등에서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눈이 가려워서 계속 비비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결막염: 눈이 붉어지고 따가울 수 있으며,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침: 기침이 나거나 인후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은 비염과 관련된 호흡기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코 막힘은 비염의 주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비염은 코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과 아닌 비 알레르기 비염으로 나뉩니다.

코 막힘: 코 막힘은 코의 내부에 있는 혈관이 염증으로 인해 부종 하거나 점막이 분비되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코의 통풍이 원활하지 않고, 코가 막히고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코 막힘은 주로 알레르기 비염에서 나타나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 물질(꽃가루,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에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비염입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호흡기에 접촉하면 면역 시스템이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코 막힘, 재채기, 비강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 알레르기 비염: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염으로, 감기, 비 후성 비염, 호흡기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반응이 없이도 코 막힘, 재채기, 비강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1 재채기와 콧물

  • 재채기: 재채기는 갑작스럽고 연속적인 코의 통증을 동반한 공기 분출입니다. 비염도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면역 시스템이 반응하여 코의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재채기가 발생하며,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재채기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콧물: 증상은 코의 점막이 부종 하여 코의 통풍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서는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 코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부종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콧물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2 눈 가려움과 결막염

  • 눈 가려움: 눈 가려움은 눈이 가렵고 따가울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눈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가려움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 눈 건조, 눈의 외부 자극 물에 노출되는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결막염: 결막염은 눈의 결막(눈의 표면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결막은 눈의 피부와 비슷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감염, 알레르기, 자극물에 노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눈이 붉어지고, 가려움과 따가움을 동반할 수 있으며, 눈꺼풀이 붓고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예방 법

 

– 원인 물질 피하기: 주요 원인 물질인 꽃가루, 먼지 진드기 등을 가능한 한 피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야외 활동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로 직접 들어가는 꽃가루를 줄일 수 있으며, 실내에서는 환기를 잘하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먼지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세탁과 청소에 주의: 원인 물질인 꽃가루가 옷이나 침구에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옷은 외출 후에 세탁하고, 침구는 정기적으로 교체하거나 세탁하여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소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걸레로 바닥을 닦는 등 먼지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약물 치료: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양과 면역력 강화: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비타민 C와 아연 등 면역력을 강화하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의사와 상담: 만약 심각한 불편을 초래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알레르기 원인을 확인하여 적절한 예방 법과 치료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4.1 실내 환경 관리

  • 공기 순환: 실내에 신선한 공기가 순환되도록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야 합니다. 창문을 열어 실외 공기를 흡입하거나,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원인 물질이나 미세 먼지가 많으므로 공기 청정기를 통해 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먼지 관리: 집안의 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청소가 필요합니다.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먼지 제거를 위한 걸레나 청소기를 사용하고, 침구나 커튼 등을 정기적으로 세탁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 습도 조절: 적절한 습도는 실내 환경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함을 느낄 수 있고, 너무 높으면 곰팡이와 같은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나 제 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물기가 모이지 않도록 환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해 물질 관리:  실내에서 흡연을 금지하고, 유독 가스를 방지하기 위해 가스 누출을 확인하고 환기 시스템을 유지해야 합니다.
  • 집안에서 관리: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원인 물질을 관리해야 합니다. 침구나 인형 등을 정기적으로 세탁하고, 원인인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를 최소화하기 위해 청소와 환기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4.2 외출 시 대처 방법

  • 날씨 대처: 추운 날씨에는 겨울 옷을 착용하고, 더운 날씨에는 가벼운 옷을 선택하여 몸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비 또는 눈이 오는 경우 우산이나 방수 용품을 준비하여 기상 상황에 대비합니다.
  • 건강과 안전: 외출 전에는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손을 깨끗이 씻고, 필요한 경우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세균과 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 질환의 확산을 방지합니다.
  • 외출 시 준비물: 충분한 양의 물과 간식을 준비하여 몸을 수분 공급하고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 여행 시 휴식: 운전자라면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고, 탑승자라면 균형을 유지하며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좌석을 선택합니다. 긴 시간의 앉은 자세로 인해 발이 부을 수 있으므로, 휴식 시간에는 다리를 펴거나 움직이는 등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합니다.
  • 긴급 상황 대처: 외출 시 예기치 않은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필요한 연락처와 응급처치 용품을 소지해야 합니다.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의료 기관의 연락처와 응급처치 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5. 예방을 위한 식단 조절

 

♦ 유발 물질: 먼저 어떤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반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는 식품은 계란, 우유, 대두, 밀, 땅콩, 나무 열매, 해산물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파악하여 이를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양한 식품 섭취: 식단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영양 소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발 물질을 피하기 위해 제한된 식품을 먹게 될 수 있으므로,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영양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과일, 채소, 곡류, 달걀 대신 다른 단백질 공급인 콩, 채소, 생선, 닭고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 주의: 가공 식품은 다양한 식 재료가 혼합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유발 물질을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 성분 표를 자세히 살펴보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식품을 주문할 때나 외식 할 때에도 유발 물질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영상

https://youtu.be/HcK4nkL2sqw

 

함께 보면 좋은 글

youngrich3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