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치매 걸릴 위험 5가지 당신도 위험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젊은 치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젊은 치매 걸릴 위험 5가지 당신도 위험합니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치매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정리해봤어요. 실제로는 치매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답니다. 젊은 치매에 걸릴 위험 요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젊은 치매 걸릴 위험 5가지 인식하기

 

퇴행성 뇌 질환 치매는 기억력 인지 기능이 악하하는 질환으로 서서히 발병합니다. 발병 원인은 다양하고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서서히 진행하는 치매는 평소 생활 습관 개선과 정기적인 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질병관리청과 국립보건연구원의 조사에서도 2009년 조 발성 치매 환자가 1만 7000여명에서 2019년 6만 3000여명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치매라는 단어는 낯설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젊은 사람들도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젊은 세대의 치매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고,어떻게 예방과 조기 발견을 할 수 있는지 치매에 걸릴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장 명백한 치매 위험 요인 중 하나는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만약 가족 중 한 명 이상이 치매에 걸렸다면, 해당 가족 구성원들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유전자 변이나 돌연변이도 치매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유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생활 습관의 영향 운동 부족

 

식단과 운동은 우리의 뇌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과다한 포화 지방과 당분을 함유한 음식은 뇌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고, 신경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신선한 과일, 채소,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뇌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은 혈류를 증가 시키고,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단맛 음식으로 하는 당 보충: 단것을 많이 섭취하면 당뇨 발생 위험이 커지는 데 당뇨가 뇌경색의 위험 인자로써, 뇌 혈관 질환은 치매의 원인입니다. 당뇨병을 앓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면서 뇌 기능 장애가 생겨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6잔 이상 마시는 커피: 커피도 과하게 마시면 독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커피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미국 연구팀 조사에 치매 증상이 있는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혈중 카페인 농도가 51% 낮았고 국내 연구팀은 하루 커피를 3잔 정도 마시는 뇌에서 치매 유발 물질이 적게 발견됐다고 보고했습니다.
  • 호주 연구팀: 하루 6잔이상 커피를 마시는 이들은 2잔 이하로 마시는 이들보다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의 부피가 작았으며 치매에 걸릴 확률이 53%나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단 것을 많이 먹거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뇌혈관에  문제를 일으켜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관리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치매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우울증 상태에 있다면, 뇌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치매 발병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적인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요가, 명상, 그리고 정기적인 치료 세션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 활동과 학습 지속적인 자극

 

두뇌는 계속해서 자극을 받아야 합니다. 학습, 독서, 퍼즐 풀기와 같은 활동은 뇌를 활성화 시키고 연결 성을 강화 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나 언어를 배우는 것도 두뇌를 자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두뇌 활동을 일상적으로 유지하면, 치매 발병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한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다중 작업은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미국 공동 연구팀에서 미디어 멀티태스킹이 기억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했는데 멀티태스킹 시간이 길수록 주의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콘텐트를 즐기는 것이 기억력과  주의력을 향상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과 치매와의 연관성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우리의 뇌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지속적인 수면 부족을 경험한다면, 치매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과 흡연 해로운 영향

 

알코올과 흡연은 우리의 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와 길게 이어지는 흡연은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음주 양을 줄이고 금연 하는 것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립이 미치는 영향

 

사회적 상호작용은 우리의 뇌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 친구들과 교류하거나 사회 단체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의 사회적 기억과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사회적 고립은 뇌를 소 외 시키고,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인 요인도 치매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염된 공기나 물을 많이 접촉하는 경우, 유해 한 물질이 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치매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과 조기 발견

 

치매를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식단에 주의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 관리와 정신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유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조기 발견은 치매의 진행을 미루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이 젊은 세대의 치매 위험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치매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영상

https://youtu.be/KBRjt5d8XII

함께 보면 좋은 글

youngrich300.com